본문 바로가기

Study/비전공자도 알기 쉬운 이야기들

사물인터넷(IoT) 이야기

사물인터넷(IoT) 이야기






"신제품 IoT 공기청정기, 대용량 공기청정기 2종 출시"


"자전거도 선풍기도, IoT 통신 만나 더 강력해진 스마트기기"


"어린이집 744곳에 IoT 공기측정기 설치"


"점점 커지는 IoT 시장...이통사가 주도한다"





IT 관련 뉴스 기사에서 심심치 않게 IoT라는 단어를 볼 수 있지만, IT에 관심이 많거나 IT 업계 종사자가 아니면 IoT가 무엇을 뜻하는지 쉽게 와 닿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우리에게 점점 익숙해지고 있는 기술이며 이 글 마지막에서는 "아 그런 거였구나!" 하고 이해하게 되는 그런 기술일 겁니다.


그럼 IoT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oT란?


IoT의 사전적인 의미로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 번역할 때는 사물인터넷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사물인터넷이 무엇인가 하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서로 데이터 및 정보를 주고받고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IoT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을까?


일상생활에서 IoT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IoT라고 특별한 것이 아니고 흔히 우리가 매일같이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에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나 빅스비, Q보이스 등을 이용해 날씨를 물어보기도 하고 뉴스를 알려달라고 하기도 하고 노래를 추천해달라고도 합니다.


모두 핸드폰(사물)과 정보를 주고받고 있죠?


집에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요즘 핫한 AI 스피커가 있습니다. AI 스피커(사물)에게 노래를 틀어달라고 하기도 하고 요즘은 무드등 기능이 있는 것도 있어서 잘 때 조명을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또 AI 스피커(사물)가 TV의 셋톱박스(사물)와 연결이 되어서 우리가 보고 싶은 드라마, 영화를 틀어주기도 하고 합니다.


가전제품으로 가보면 최근에 나오는 에어컨은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가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집에 들어오기 전에 먼저 스마트폰으로 집에 있는 에어컨을 미리 켜놓는다면 집에 들어왔을 때 매우 시원하고 참 좋겠죠?


세상 참 좋아졌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거 같습니다.


이외도 냉장고, 보일러, 가스, 조명, 시계, 자전거 등 갖가지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IoT 센서란?


IoT 관련 글을 보면 IoT 센서라는 말이 나오는데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집 현관에 들어갈 때 불이 켜지는 센서등을 생각 해봅시다.


여기에 사용되는 센서는 동작 감지 센서입니다. 동작 감지 센서는 말 그대로 반경 내에 움직임이 있는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마찬가지로 IoT 센서도 어느 특정 하나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붙어 있는 여러 센서로, 다른 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기 위한 센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내부에 있는 온도 센서, 습도 센서가 계속 정보를 수집하다가


사람에게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의 경우는 심박을 측정하는 센서가 될 수 있겠죠?


이처럼 사물에는 사물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는 센서를 활용해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여러 센서가 보낸 정보를 어떻게 수집, 분석해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할 것인가는 빅데이터와 데이터 마이닝, 머신러닝 분야가 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왜 요즘 데이터 분석가, 머신러닝 전문가가 사회 여러 분야에서 많이 필요한지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왜 기업에서 IoT 시장에 눈독을 들일까?


IoT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지만 서로 다른 기업의 IoT 기기는 호환이 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먼저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다시 집으로 돌아가 봅니다.


집에는 위에서 얘기한 많은 IoT 기기들이 있습니다.


집에 가전제품을 장만할 때 세탁기는 L사 제품을 이용하고 에어컨은 S사 제품을 이용한다고 했을 때


두 개의 가전제품을 제어하려면 불편하게 핸드폰의 서로 다른 앱을 통해 이용해야 함은 물론이고


세탁기와 에어컨끼리 정보를 주고받지 못할 겁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더욱더 가전제품을 장만할 때 같은 회사의 다른 제품들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럼 TV나 인터넷에서 왜 인공지능 가전제품을 열을 올려 광고를 하는지 이제 이해가 가시죠?


이동통신에 주력하던 회사가 가전제품도 만든다는 걸 홍보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IoT 보안의 중요성?


일상생활과 밀접할수록 보안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데 IoT 기기의 경우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사생활과 개인 신상 정보가 노출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위험한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요즘 아파트는 인터폰이 인트라넷에 연결되어 있고 인트라넷에 연결할 때 필요한 IP 주소를 이용하여 인터폰을 구분합니다.


컴퓨터에서 IP 주소를 많이 보셨을 텐데 즉, 인터폰도 하나의 작은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폰이 인트라넷을 통해 서로 연결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인트라넷은 제한된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왜 보안이 중요한가 하면 인터폰에는 보통 현관문을 열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인터폰에 취약점이 있다면 다른 집의 현관문을 임의로 열 수 있게 됩니다.


그 이외에도 인공심장박동기는 사람의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런 기기일수록 보안의 중요성은 더더욱 커집니다.




'Study > 비전공자도 알기 쉬운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챗봇 이야기  (1) 2018.10.01
VR/AR 이야기  (1) 2018.09.11
사물인터넷(IoT) 이야기  (0) 2018.08.30
해시(Hash) 함수 이야기  (0) 2018.04.10
비트(Bit), 바이트(Byte) 이야기  (2) 2018.04.04